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||||
4 | 5 | 6 | 7 | 8 | 9 | 10 |
11 | 12 | 13 | 14 | 15 | 16 | 17 |
18 | 19 | 20 | 21 | 22 | 23 | 24 |
25 | 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Tags
- 자바컴파일러
- 제네릭스
- StackArea
- 포함관계
- 라피신
- Compiler
- pg_hba.conf
- 참조변수
- jdk
- JVM
- 도커네트워크
- generics
- 바이트코드
- classloader
- LSP
- JIT
- 42seoul
- 이노베이션아카데미
- HeapArea
- SRP
- javac
- RDD
- 운영체제
- Operating System
- java
- abstract
- 상속관계
- 42서울
- la-piscine
- MethodArea
Archives
- Today
- Total
while(1) 작심삼일();
SOLID(객체 지향의 설계) 5가지 원칙 본문
SRP :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SRP를 잘 따른 것 (ex.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)
OCP 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- 다형성을 통해 구현 객체를 변경하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이 필요하고 그렇게 되면 OCP 원칙이 깨지기 때문에 원칙을 지키기 위해선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
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 (ex. 자동차 인터페이스에서 악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이지만 뒤로 가게 구현하면 해당 원칙 위반)
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(ex.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)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- 구체화가 아닌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 -> 구현 클래스에 의존이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을 해야한다.
-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 그렇지 않으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핵심
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되기 때문에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.
즉,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 =>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
※ 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(김영한)을 수강하고 정리한 글입니다. inf.run/2oxX
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- 인프런
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,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. 초급 프레임워크 및 라이브러리 웹 개발 서버 개발 Back-End Spring 객체지향 온
www.inflearn.com
'CS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VM 메모리 구조 (0) | 2021.04.28 |
---|---|
JDK, JRE, JVM (0) | 2021.04.27 |
그 외 제어자(static, final, abstract) (0) | 2021.04.27 |
접근제어자 (public, protected, private)과 싱글톤 (1) | 2021.02.16 |
객체지향 설계 기법 (0) | 2021.02.10 |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