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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OLID(객체 지향의 설계) 5가지 원칙 본문

CS/java

SOLID(객체 지향의 설계) 5가지 원칙

hanjongho 2021. 1. 28. 17:18

SRP :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SRP를 잘 따른 것 (ex.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)

OCP 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  • 다형성을 통해 구현 객체를 변경하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이 필요하고 그렇게 되면 OCP 원칙이 깨지기 때문에 원칙을 지키기 위해선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 

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 (ex. 자동차 인터페이스에서 악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이지만 뒤로 가게 구현하면 해당 원칙 위반)

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(ex.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)
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  • 구체화가 아닌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 -> 구현 클래스에 의존이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을 해야한다.
  •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 그렇지 않으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
 

핵심

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되기 때문에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. 

즉,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 =>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 

 

 

※ 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(김영한)을 수강하고 정리한 글입니다. inf.run/2oxX

 

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- 인프런

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,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. 초급 프레임워크 및 라이브러리 웹 개발 서버 개발 Back-End Spring 객체지향 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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